커피포트 처음 세척, 새로 구매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세척 방법

커피포트 처음 세척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되시죠? 그냥 쓰기엔 찝찝하고 설명서는 복잡하고 읽기도 싫죠. 그래서 아주 쉽고 깨끗하게 씻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대로 따라 하시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피포트 처음 세척, 새로 구매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세척 방법

제가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커피포트가 고장이 났습니다. 정들었지만 보내 줄 수밖에 없었죠. 어쩔 수 없이 새로 구매했고 금방 배송받았습니다.

사용하려고 보니 새 제품이라 바로 사용하기 싫었습니다. 연마제도 남아 있을 것 같고 청소를 해주면 세균 없는 깨끗한 물을 먹을 수 있으니까요.

나와 가족이 먹는 소중한 물 신경 써야 합니다. 그래서 제 것도 청소하고 그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커피포트 세척 방법

커피포트 세척 구연산 제거

커피포트는 소재가 다양합니다. 유리, 플라스틱, 스테인리스, 도자기 등이 있는데요. 만약 스테인레스 소재 커피포트를 사용하신다면 연마제부터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스테인리스 소재가 아니면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스테인리스 제품을 만들 때 광택을 내거나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서 연마 과정을 거칩니다. 기계가 연마제라는 물질을 이용하여 문지르는 방법이죠.

우리가 구매하는 스테인리스에는 연마제 찌꺼기가 붙어있는 상태가 대부분입니다. 이 연마제는 물이나 세제로 잘 씻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써야 합니다.

바로 식용유로 닦아주는 방법입니다. 연마제는 기름에 잘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물보다 식용유로 닦아주면 바로 묻어 나옵니다.

키친타올이나 휴지에 식용유를 묻힙니다. 식용유를 흡수한 키친타올이나 휴지로 커피포트의 스테인리스 부분을 모두 문질러 줍니다.

안쪽과 바닥, 틈새 부분, 바깥 부분까지 꼼꼼히 문질러서 닦아주세요. 휴지에 까맣게 묻어나옵니다. 까만 연마제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계속 반복해 주면 됩니다.


커피포트 세척 식초, 구연산

그다음 식초나 구연산을 물과 섞어 내부를 씻어줘야 합니다. 구연산은 레몬과 같이 신맛 나는 과일에 들어있는 자연 성분입니다.

흰색 가루이고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식초와 같이 산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들이 화학반응을 일으켜 커피포트 내부를 씻어 줍니다.

청소 방법은 커피포트에 물을 1L 정도 넣고, 구연산을 2스푼을 넣거나 식초를 3스푼 정도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고 5분 정도 잠시 대기합니다.

구연산이나 식초가 반응할 시간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식초를 넣는 경우 냄새가 날 수 있으니, 환기를 해주세요. 5분이 지났다면 물을 모두 버립니다.

그리고 포트에 물만 채워 2, 3번 끓여주고 다시 버립니다. 식초 냄새가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마무리하며

새로 산 커피포트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정보가 별로 없어 새로 산 제품을 그냥 물로만 헹궈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누구나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내 가족의 위생과 건강을 위해서 시간을 내어 청소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