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얼룩 지우는 방법 모르시나요? 찬물로 문지르기부터 주방 세제•중성 세제 활용,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는 방법까지 총정리 해드립니다. 세탁기 돌릴 때 주의 사항과 얼룩 예방 팁까지 한방에 알려드립니다.
커피 얼룩 지우는 방법,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하기
얼마 전 출근 준비를 하다 커피 물이 셔츠에 튀었습니다. 급해서 물티슈로 대충 닦고 저녁에 세탁기를 돌렸습니다. 색은 잘 빠지지 않고 오히려 진해진 느낌이 들어서 속상했습니다.
저처럼 아끼는 옷을 버려본 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제가 직접 해보고 성공한 커피 얼룩 지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살림 초보도 바로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커피 얼룩 왜 잘 안 지워질까?
커피는 ‘탄닌’이라는 색소 성분이 있어 물세탁만으로 지워지지 않습니다. 특히 뜨거운 커피는 잘 스며들어 바로 세탁해 줘야 합니다.
커피 얼룩 지우는 방법
알려드리는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오염 상태에 따라 계속 이어 나가주세요.
1. 찬물로 바로 문지르기
커피가 묻었다면 바로 찬물을 이용해 문질러 줍니다. 옷감이 상하지 않게 살살 비벼서 물에 헹굽니다. 따뜻한 물을 사용하면 오히려 얼룩이 자리 잡게 됩니다.
따라서 흐르는 찬물을 사용하고 커피가 묻자마자 해줘야 효과가 좋습니다. 제 경험상 물로 빨리 헹궈줘야 오염제거가 쉬워집니다.
2. 주방세제•중성세제 사용
세제를 묻혀 살살 비벼 세탁합니다. 잠시 반응이 일어나게 5분 정도 대기하면 얼룩이 잘 지워집니다.
3. 베이킹소다 사용 (얼룩이 심한 경우)
그래도 얼룩이 남아 있다면 베이킹소다를 이용합니다. 베이킹소다에 물을 약간 섞어 걸쭉하게 만듭니다. 걸쭉해진 베이킹소다를 커피 얼룩에 발라 10분 정도 기다린 다음 손세탁합니다.
4. 세탁기 돌리기
마지막으로 세탁기에 돌린 다음 얼룩이 남아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래도 남아 있다면 위에서 했던 방법을 반복합니다.
세탁 시 주의 사항은 건조기를 돌리면 안 됩니다. 뜨거운 열이나 물은 오히려 얼룩을 빠지지 않게 만듭니다.
커피 얼룩 예방 꿀팁
다이소에 가면 휴대용 얼룩 제거 스틱이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으로 구매해도 됩니다. 옷에 오염이 생겼을 때 얼룩 제거 스틱을 이용해 문질러 제거합니다.
휴대용 물티슈를 가지고 다녀도 좋습니다. 얼룩이 굳기 전에 바로 닦아주면 심한 오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 묻었을 땐 빠르게 찬물로 헹궈주면 좋다는 방법을 기억하세요.
마무리하며
처음엔 얼룩이 지워지지 않아 굉장히 당황했습니다. 정신을 차리고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사용해 셔츠를 살릴 수 있었습니다.
전에는 항상 세탁만 하고 포기했었는데 이번엔 아끼는 옷이라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너무 속상했거든요.
찬물 헹굼 -> 세제 발라 문지르기 -> 세탁기 ->얼룩 확인 이 순서대로 해보니 말끔하게 없어졌습니다. 커피 얼룩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꼭 해보세요.
이후에 얼룩이 생겨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