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팬 소음 원인, 5분 만에 해결하는 방법

노트북 팬 소음 원인 대체 무엇일까요? 처음엔 신경 쓰지 않았는데, 점점 소리가 커졌나요? 은근히 듣기 싫은 소리에 스트레스가 쌓여갑니다. 노트북 팬 소음 원인해결 방법,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노트북 팬 소음 원인 대체 왜 나는 걸까?

노트북에서 팬의 소음이 갑자기 커지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 입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먼지 쌓임

팬 소음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노트북의 오랜 사용으로 팬 사이 사이에 먼지가 쌓여 있을 수 있습니다. 먼지가 많은 환경일 경우 더욱 심하게 생깁니다.

노트북은 내부의 열을 식히기 위해 외부의 공기를 빨아들입니다. 이때 먼지가 쌓일 수밖에 없는데요. 붙어있는 먼지들로 인해 열은 제대로 빠지지 않고, 팬은 열을 식히기 위해 더욱 빠르게 돌아갑니다.

이렇게 악순환이 발생하죠. 과도하게 돌아가는 팬으로 인해 소음이 발생합니다. 저도 예전에 사용하던 노트북을 점검받은 경험이 있는데요.

실제로 센터에서 열어보니 먼지가 꽤 많이 쌓여있어서 청소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2. 팬 고장 문제(노트북 팬 갈리는 소리)

단순히 팬이 강하게 돌아가는 소리가 아니라 드르륵 갈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팬 자체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팬이 잘 돌아갈 수 있게 해주는 ‘베어링’이라는 부품이 있습니다. 이 베어링에 손상이 생겨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로는 팬에 이물질이 끼었을 수 있습니다.

이물질을 제대로 제거해 줘야 팬의 고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팬이 고장 나서 내부의 열을 빼주지 못하면 노트북은 과열로 점점 성능이 떨어지고 고장 날 수 있습니다.


3. 노트북 CPU, GPU의 과부하

고사양의 게임을 하거나 영상 편집을 하는 경우 팬이 빠르게 돌아갑니다. 그 이유는 노트북에 있는 CPUGPU가 일을 열심히 하면서 열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CPU란 컴퓨터에서 두뇌 역할을 하고 GPU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발생한 열을 식히기 위해 팬의 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 현상은 고장 난 게 아닌 아주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도 게임을 하면 팬 돌아가는 소리가 납니다.

따라서 너무 심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아니라면 괜찮습니다.


노트북 팬 소음 줄이기 해결 방법

안전한 초보자용 해결 방법

쿨링 패드, 쿨링 거치대 사용하기

쿨링 패드는 노트북의 열을 식혀주는 팬이 달려있는 노트북 거치대입니다. 고사양 게임이나 영상 작업을 할 때 노트북에서 많은 열이 나는데요.

이때 노트북 밑에 쿨링 패드를 두면 열을 식혀줍니다. 다만 이 쿨링 패드에도 먼지가 쌓이게 되는데요.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지 않으면 오히려 노트북 안으로 먼지가 들어갑니다.

따라서 노트북의 통풍구와 쿨링패드의 팬 청소를 해주세요. 쿨링패드를 쓰면 오히려 노트북에 먼지가 들어가게 만드는 걸까요?

관련이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노트북 주변에 먼지가 없게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는 책상에 먼지가 적다면 노트북에도 먼지가 적게 들어갑니다. 따라서 노트북 주변은 꼭 한 번씩 먼지를 닦아주세요. 저도 이 방법으로 예방하고 있습니다.


전원 관리 옵션 설정하기

윈도우 컴퓨터 사용자라면 전원 관리 옵션에서 발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원 관리 옵션에 들어가면 ‘절전모드’ 또는 ‘균형 조정 모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절전 모드를 설정하면 노트북 CPU의 성능을 제한합니다. 즉 열이 발생하는걸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엔 문서 작업이나 웹 서핑 같은 가벼운 작업을 할 때만 사용해주세요.

반대로 고사양 작업을 할 때에는 절전 모드꺼주세요. 절전 모드에서 고사양 작업을 하면 오히려 성능 저하가 옵니다.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

노트북 팬에 끼어있는 먼지를 제거하려고 에어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어 스프레이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노트북을 고장 낼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노트북을 제대로 다룰 줄 아는 분이거나 전문가가 아니라면 에어 스프레이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에어스프레이 왜 위험할까?

  • 순간적으로 강한 바람이 들어가면 팬을 돌려주는 베어링문제가 생기거나 팬의 날개가 부서질 수 있습니다.

  • 먼지가 빠져나오지 못하고 오히려 더 안쪽 다른 부품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오히려 발열이 심해지고 성능저하로 이어집니다.

  • 에어 스프레이는 가스가 나오기 때문에 안전에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으니 굉장히 조심해야 합니다.


다음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 노트북 팬에서 드르륵 갈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

  • 위에서 알려드린 간단한 해결 방법으로도 소음이 줄어들지 않는 경우


마무리하며

가능하면 혼자서 노트북을 분해해 보거나 하지 말아주세요. 위험하기도 하고 고장 날 확률도 높습니다. 그래도 도전하려고 한다면 충분히 자료를 공부해야 하고, 언제든 고장 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안전에 신경 써주세요. 너무 고민하고 혼자 해결하려고 하는 건 스트레스만 쌓입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바로 해결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