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친구 목록 복구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많은 이용자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카카오톡이 어떤 입장을 취했는지, 앞으로 어떤 개선 방안을 들고나올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친구 목록, 돌아갈 수 있을까?
- 카카오 입장은?
- 친구 목록 개선 방안
- 언제 업데이트가 진행되나?
카카오톡 친구 목록 복구, 어떤 문제가 있을까?
제가 지금까지 사용하던 카카오톡은 대화용 앱이었습니다. 그런데 업데이트하고 보니 게시물 피드가 가장 먼저 노출되었죠.
다른 사람의 게시물이 아닌 대화나 친구 목록이 먼저 보여야 하는데, 갑자기 인스타처럼 바뀌어서 어색했습니다.
직장이나 거래처 등 알고 싶지 않은 사람 소식까지 강제로 봐야 하니 불편함을 느끼게 됐고, 사용자 항의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카카오 측 반응이 나왔습니다. 아래에서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친구 목록 복구, 카카오 입장은?
카카오톡 우영규 부사장은 현 카카오톡 업데이트 내용에 관해 국정감사에서 입장을 밝혔습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 이전으로 되돌아가는 ‘롤백’은 기술적으로 진행할 수 없다는 내용입니다.
A/S 측면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다운로드한 새 카카오톡을 이전 버전으로 되돌아갈 수 없다고 했습니다.
카카오톡 친구 목록 개선 방안
이전과 똑같은 모습으로 돌아갈 방법은 없지만, 새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할 예정입니다. 카카오에서 새 업데이트를 배포하면 사용자는 새 버전을 내려받아 이용하면 됩니다.
변화되는 부분은 친구 탭 첫 화면을 ‘친구 목록’으로 만들고, 사용자 게시물이 올라가는 피드는 ‘소식’ 메뉴를 통해 제공합니다.
언제 업데이트가 진행되나?
위에서 설명한 업데이트 사항은 4분 기(올해 연말)안에 진행한다고 합니다. 당장은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비공개로 돌리는 방법으로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시간이 걸려 불편하겠지만 그래도 개선된다고 하니 지켜봐야겠습니다.
마무리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로 많은 분이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분명 피드 활용을 좋아하는 분도 있지만 피드는 인스타, 대화는 카카오톡이라는 이미지가 강한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은 대화 도구를 넘어 회사, 단체, 가족까지 모두 사용하는 국민 메신저입니다. 이번 피드형 업데이트가 사생활 노출 문제를 키운 만큼, 카카오가 사용자 목소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사용자 편의에 맞게 개선된 카카오톡을 기대하면서, 추가 소식이 들려오면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