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면대 막힘 해결 방법 알려드립니다. 물 안 내려가면 답답하죠? 빨리 씻고 나가야 하는데 물이 쌓여 있으면 속 터집니다. 지저분하게 거품까지 남아 보기도 싫어요. 그래서 오늘은 세면대 막힘 뚫는 방법과 주의해야 할 사항까지 총정리 해드립니다.
세면대 막힘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저녁에 세수하는데, 세면대에 물이 가득 찼습니다. 아 또 막혔구나 싶었죠. 사용하다 보면 종종 세면대가 막히곤 합니다. 원인은 머리카락이나 비누 거품 찌꺼기, 나도 모르게 들어가는 화장실용품 때문이죠.
머리카락은 배수구 안에 엉켜서 쌓여있고, 비누, 치약, 오일 등의 찌꺼기가 굳어 막히게 됩니다. 저는 이렇게 막힐 때마다 세척제, 클리너를 넣어서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예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바로 배수구 거름망을 설치하는 겁니다. 씻고 나서 배수구 거름망을 꺼내 정리해 주는 습관을 만들어주면 세면대가 막히는 일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청소에 신경을 써주시는 분들은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면대 막힘, 혼자 해결하는 방법과 조심해야 할 것
1. 과탄산소다 사용하기
과탄산소다는 저도 청소할 때 굉장히 자주 사용하는 가루입니다. 인터넷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강한 자극이 있어 사용할 때 주의해 줘야 합니다.
과탄산소다는 따뜻한 물을 만나면 산소 거품이 발생합니다. 이 거품은 찌꺼기 사이로 들어가 덩어리를 잘게 부숴줍니다. 그리고 거품이 빠르게 부풀어 오르면서 찌꺼기들을 밀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탄산소다 1컵을 배수구에 넣어 줍니다. 그리고 40~60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천천히 튀지 않게 부어주세요.
20분 정도 대기합니다. 시간이 지났다면 따뜻한 물을 충분히 흘려보내서 마무리해 주세요.
안전 주의 사항
-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 끓는 물은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 40~60도 정도의 따듯한 물을 사용하세요. 절대로 뜨거운 물은 안 됩니다.
반응으로 인한 가스뿐만 아니라 세면대가 깨질 수 있습니다. - 가스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환기 해주세요. 코, 목, 기관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 피부에 닿지 않게 고무장갑을 끼고 청소해 주세요. 과탄산소다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피부에 닿았다면 물로 충분히 씻어주세요.
2. 베이킹소다 사용하기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청소할 수 있습니다. 배수구에 베이킹소다 한 컵을 넣습니다. 60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넣으면 베이킹소다가 녹으면서 찌든 때를 불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0분 정도 때가 불리기를 기다립니다. 그다음 물을 충분히 흘려보내면서 마무리 정리해 줍니다.
안전 주의 사항
- 베이킹소다는 순한 편이지만 피부가 약하신 분이라면 고무장갑을 착용해 주세요.
- 수증기나 가스가 머무르면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꼭 환기할 수 있게 해주세요.
- 베이킹소다에 물을 부을 때 너무 뜨거운 물, 끓는 물은 안 됩니다. 간혹 세면대가 깨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3. 락스 사용하기
화장실 청소에 락스를 사용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세면대 배수구 청소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배수구 마개나 연결 부품들이 금속으로 되어있다면, 락스에 의해 부식될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한다면 마개나 보이는 금속을 바로 청소해 주세요. 락스는 냄새와 내부에 있는 물때를 없애줍니다. 그리고 머리카락을 녹이는 효과도 조금 있습니다.
먼저 락스의 사용 설명서를 통해 필요한 용량을 부어주세요. 락스는 제품마다 사용하는 농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안전에 중요하니 꼭 설명서를 확인해 주세요.
설명서에서 알려준 반응 시간을 기다린 다음 물을 충분히 흘려보내 마무리해주세요.
안전 주의 사항
- 락스는 강한 독성이 있고 부품을 부식시키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환기를 해주시고 고무장갑을 착용해 주세요.
- 배수구 마개나 금속 부품이 부식될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락스를 사용해야 한다면 부품을 제거한 뒤 사용하거나, 바로 닦아주세요.
- 설명서를 꼭 확인해 주세요. 제품마다 사용 방법이 다르므로 사용할 용량과 기다릴 시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안전이 걸린 일이니 꼭 신경 써주세요.
4. 세척제, 클리너 사용하기(가장 추천)
마트, 인터넷에서 구매할 수 있는 싱크대, 하수구, 배수구 세척제(클리너)를 사용하세요. 보통 “뻥뚜러” 이런 식의 이름입니다. 저도 배수관이 막히면 이런 제품을 사용합니다.
머리카락과 기름때, 찌꺼기를 제거해 줍니다. 제품마다 사용량과 대기 시간이 다르므로 제품 뒷면의 사용 설명서를 읽어주세요.
권장되는 용량만큼 세면대에 부어주시고 반응 시간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시간이 되었다면 물을 틀어 흘려보내고 마무리 해줍니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저는 자기 전에 부어놓고, 다음 날 일어나서 정리해 줍니다. 당연히 빨리 청소해 줘야 하는 클리너는 시간에 맞춰서 합니다.
너무 오랜 시간 반응하면 오히려 부식이 심해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이렇게 해도 시원하게 물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한 번 더 똑같이 해줍니다.
안전 주의 사항
- 꼭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해 주세요. 피부에 닿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이미 묻었다면 흐르는 물로 충분히 씻어주세요.
- 배관 내부에서 반응하면 가스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환기를 해주세요.
- 제품 설명서를 읽고 작업해 주세요. 권장 용량과 사용 시간을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마무리하며
세면대는 매일 사용하는 만큼 자주 막힙니다. 그럴 때마다 이번엔 어떻게 할지 고민되는데요. 너무 심하게 막히지 않았다면 집에 있는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클리너를 사서 한 방에 청소할 수도 있고요. 개인 선호도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오늘 알려드린 방법 모두 소용이 없다면 전문가를 부르셔야 합니다. 진단받아 보세요.
그럼 깨끗한 화장실 사용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