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배터리 버리기 잘 모르시겠죠? 최근 소형 전자기기 제품이 정말 많죠. 그 안에는 다 배터리가 들어 있는데요. 그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기는 보조배터리죠. 헷갈리는 보조배터리 안전하게 버리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조배터리 어떻게 버리는 거지?
저도 가지고 있는 보조배터리가 몇 개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무선이어폰, 스마트워치, 무선스피커, 손 선풍기 등 많은 기기에 배터리가 들어 있는데요.
배터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수명과 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버리고 교체할 수밖에 없죠. 문제는 어디에서 어떻게 버려야 할지 잘 모르겠다는 겁니다.
배터리니까 폐건전지 수거함에 버리면 되나? 소형 가전제품 폐기물에 넣으면 되나? 모르겠고 그냥 일반쓰레기에 넣나? 그런데 부풀어 오른 배터리는 어떡하지?
참 많은 생각이 들게 합니다. 따라서 안전하고 확실하게 버리는 방법 지금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조배터리 버리기
보조배터리 일반쓰레기에 버려도 될까?
절대 안 됩니다. 실제로 일반쓰레기에서 일회용 보조배터리가 많이 배출된다고 합니다. 일반쓰레기는 충격이 가해질 수 있어 배터리가 들어가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쓰레기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폭발하는 일이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이는 대형 화제로 이어질 수 있으니 꼭 주의해 주세요.
보조배터리 버리는 곳, 수거함
공동주택인 아파트에 살고 있다면 소형 폐가전 수거함이나 폐건전지 수거함에 버릴 수 있습니다. 문제는 빌라, 원룸, 단독주택에 살고 있다면 수거함이 없는 경우가 많죠.
모든 분이 최대한 안전하게 버릴 수 있는 장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폐건전지 수거함
가장 쉽게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보조배터리는 폐건전지와 함께 수거합니다. 따라서 아파트 단지 내, 가까운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 방문해 주세요.
아파트는 분리수거 장소에, 동사무소나 주민센터 같은 공공장소에는 보통 입구에 폐건전지 수거함이 있습니다. 찾기 어렵다면 직원에게 안내받아보세요.
서울시에 살고 있다면 스마트서울맵을 이용하여 폐건전지 수거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외 지역 주민은 거주지역 주민센터에 문의해 보세요.
대형마트 및 편의점
대형마트나 편의점에는 폐건전지 수거함이 있습니다. 대부분 입구 쪽에 있으니, 보조배터리를 넣고 오시면 됩니다. 자주 가는 마트나 편의점에 들르면 한 번 찾아보세요.
위치를 확인해 두면 언제든 편하게 버리실 수 있습니다.
부풀어 오른 보조배터리, 안전하게 버리는 방법
간혹 너무 오래 방치하여 보조배터리가 부풀어 오른 경우도 있습니다. 막상 보면 괴상한 광경에 위험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죠. 이때는 더욱 안전에 주의해서 정리해야 합니다.
부풀어 오르는 보조배터리는 폭발 위험이 있습니다. 내부에서 가스가 발생해 부풀어오르는 현상인데요. 압력이 높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절대로 충격을 주면 안 됩니다.
그리고 분해하거나 찔러보시면 안 됩니다. 내부의 물질들이 공기에 닿으면 더 크게 폭발할 수 있습니다.
부풀어 오른 보조배터리 폐기 방법
USB 충전 포트 구멍을 모두 절연테이프로 막아 줍니다. 보조배터리를 버리거나 수거해 갈 때 합선이 생겨 불이 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절대로 보조배터리 커버를 뜯거나 분해하시면 안 됩니다. 안전하게 절연테이프로 막은 보조배터리를 폐건전지 수거함에 버립니다.
버릴 때는 충격에 주의해 주세요.
마무리하며
오늘은 보조배터리 안전하게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보조배터리뿐만 아니라 손 선풍기 처럼 배터리가 들어 있는 제품들 역시 폐건전지 수거함, 소형 폐가전 수거함에 넣으시면 됩니다.
절연 테이프까지 붙이면 상당히 안전하겠죠?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고민되거나, 불안한 마음을 싹 없애고 편안하게 버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