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없이 운동화 청소 방법 궁금하신가요? 집에서 간단하게 운동화 관리하는 법 공개합니다. 집에 있는 재료와 저렴한 다이소 제품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청소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제가 경험하며 느낀 주의 사항도 꼭 보고 가세요.
세탁 없이 운동화 청소 방법이 필요한 이유와 경험담
오염이 심하다면 어쩔 수 없이 세탁기나 빨래방에 돌려버립니다. 그럼, 운동화 모양이 망가지고 변색도 일어나 얼마 못 신게 되죠.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그래서 저는 평소에 운동화 닦아주는 습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주면 돈과 시간을 절약해 주고 굳이 빨래방에 자주 갈 필요 없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내용은 세탁기에 돌리지 않고 간단하게 청소하는 방법입니다. 가끔 닦아주기만 해도 운동화가 오래가고, 깔끔하게 관리하는 사람처럼 보입니다.
아무리 꾸며도 운동화만 새까맣다면 이상하겠죠? 제가 사용하고 효과 봤던 방법만 모아 누구나 따라 할 수 있게 정리했습니다.
운동화 청소 방법
물티슈
운동화가 많이 오염되지 않았다면 물티슈로 간단하게 닦아줍니다. 전체적으로 먼지를 털어내고 오염된 고무 부분을 문질러 닦아냅니다.
소재에 따라 물기를 흡수하는 정도가 다르니 주의해서 청소합니다. 만약 액체가 묻었을 땐 바로 닦아서 스며들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저는 신발 외관에 무언가 보인다면 집에 오자마자 물티슈로 청소해 주고 있습니다. 가장 자주 해주는 작업이고, 이렇게만 해도 깨끗하게 오래 신을 수 있습니다.
다이소 크리너로 간편 청소
다이소 제품으로 간단하게 청소하는 방법입니다. ‘물만으로 깨끗하게 운동화 크리너’ 라는 제품(품번 : 69023)입니다. 한쪽 면은 민트색 부직포, 다른 면은 하얀색 멜라민폼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크리너에 물을 적신 다음 흐르지 않을 정도로 짜줍니다. 부직포 면으로 운동화 전체를 가볍게 문질러 닦습니다. 그다음 멜라민폼으로 오염된 부위를 살살 문질러 청소합니다.
제가 사용해 보니 물티슈로 잘 안 닦이는 경우 사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가격도 1,000원으로 저렴하니 다이소에 방문한다면 구매해 보세요.
주의 사항
- 내구성이 약하므로 ‘일회용’이라 생각해야 합니다.
- 너무 강하게 문지르면 제품이 찢어져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살살 문질러주세요.
- 운동화 고무 부분에만 사용합니다.
- 에나멜, 가죽, 합성피혁 사용 금지
- 색상이 있는 운동화는 색 빠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무 부분만 청소하는 방법
고무 부분을 더 꼼꼼하게 청소하고 싶다면 이 방법도 좋습니다.
준비물
- 주방세제, 베이킹소다, 치약
- 칫솔, 구둣솔
- 물티슈, 마른 천
청소 방법
- 주방세제, 베이킹소다, 치약을 1:1:1 비율로 섞어줍니다.
- 칫솔이나 부드러운 구둣솔에 섞어놓은 세제를 바르고 운동화 고무 부분을 문질러 청소합니다.
- 때가 잘 안 지워진다면 세제를 바른 상태로 5분간 기다립니다.
- 물티슈로 세제를 걷어내고 마른 천으로 마무리합니다.
- 자연 건조해 줍니다.
밑창 청소 방법
- 구둣솔을 사용해 전체적으로 먼지를 털어냅니다.
- 베이킹소다+물 또는 주방세제+물을 이용해 세제를 만들어 칫솔이나 구둣솔 등을 이용해 밑창을 닦아줍니다.
- 위에서 만든 세제를 이용해 운동화 끈을 손세탁합니다.
- 마른 천으로 세제를 닦아 마무리합니다.
- 자연 건조해 주세요.
소재별 관리 팁
가죽 운동화는 가죽 전용 운동화 컨디셔너를 사용하여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죽에 수분도 지켜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합성피혁이나 에나멜 소재 운동화는 부드럽게 닦는 방법이 좋습니다. 크리너는 오히려 표면에 상처를 낼 수 있으니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저는 운동화 청소를 자주 합니다. 관리하면서 느낀 건 소재에 맞게 다루는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 가지 방법으로만 모든 신발을 닦지 말고, 운동화 특성에 따라 청소해 주세요.
마치며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사용하면 세탁하지 않고 운동화를 깨끗하게 신을 수 있습니다. 간혹 옷은 깨끗한데 신발만 주워 신은 듯한 분이 있습니다.
신발 상태에 따라 스타일을 망칠 수 있으니, 청소를 꼭 해주세요. 오늘 바로 한 켤레 닦아 보시면 효과를 금방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도 사용하는 방법이고 운동화가 수년이 지났어도 새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변색이나 손상 없이 깨끗하게 신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