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퍼 일렉트릭 모든 것! 엄청난 인기를 끈 현대 캐스퍼 전기차가 업그레이드하여 출시했습니다. 주행거리, 경제성, 그리고 디자인까지 이 차 하나면 충분합니다. 도시 라이프에 최적화된 캐스퍼 일렉트릭의 매력, 종류, 가격 구매 가이드를 총정리해 드립니다.
캐스퍼 일렉트릭 종류
캐스터 일렉트릭은 총 3가지 트림(등급)으로 공개됐습니다. 가장 기본인 캐스퍼 일렉트릭 프리미엄, 편의성을 추가한 캐스퍼 일렉트릭 인스퍼레이션, 오프로드 감성까지 더한 캐스퍼 일렉트릭 크로스입니다.
각 등급에 따라 기본 옵션, 디자인, 색상이 다릅니다. 그리고 프리미엄 등급은 기본형 모터로 97마력, 인스퍼레이션과 크로스 등급은 항속형 모터로 115마력입니다.
쉽게 말해 100마력은 말 100마리가 이끄는 힘과 같습니다. 이 정도면 일상 주행시 무난하고 편안한 운전에 적합한 힘입니다.
기름을 넣는 내연기관 경차인 캐스퍼는 76~100마력입니다. 경차를 주행하면 추월할 때와 고속도로에서 힘이 부족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캐스퍼는 답답하지 않다고 느낄 정도의 주행 성능을 보여줍니다.
캐스퍼 전기차 가격
캐스퍼 일렉트릭 프리미엄 | 캐스퍼 일렉트릭 인스퍼레이션 | 캐스퍼 일렉트릭 크로스 | |
가격 | 2,797만 원 | 3,137만 원 | 3,337만 원 |
전기차는 국고와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고 보조금은 500만 원이며 지자체별 보조금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등급의 경우 지원금을 받아 2천만 원 초중반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이나 세컨드 카를 필요로 하는 분에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가격입니다.
주행거리
주행거리는 배터리 용량과 휠 사이즈에 따라 다릅니다. 기본형 프리미엄 등급 배터리 용량은 42kWh이며, 환경부 인증 주행거리로 약 278km 주행할 수 있습니다.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다른 등급에 비해 짧습니다.
인스퍼레이션 등급 배터리 용량은 49kWh입니다. 옵션에 따라 15인치 휠과 17인치 휠을 선택할 수 있어 주행거리가 다릅니다.
15인치 휠을 장착했을 경우 315km, 17인치 휠이면 295km의 주행 거리가 나옵니다.
크로스 등급 배터리 용량도 49kWh입니다. 휠은 17인치가 기본으로 적용되고 주행 거리는 285km입니다. 인스퍼레이션 등급과 배터리 용량이 같지만 차량 무게가 더 많이 나가 주행 거리는 더 짧습니다.
전체적으로 준중형 이상 전기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부족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도로 서울에서 대구까지 갈 수 있는 용량입니다.
만약 가까운 도심 근교에 다녀온다면 충분한 용량이고, 장거리 이동을 할 땐 충전 계획을 짜두면 좋습니다.
외부 디자인 익스테리어
출시부터 엄청난 인기가 있던 내연기관 캐스퍼의 디자인을 이어받았습니다. 전과 달라진 점은 전면 방향 지시등과 후미등에 픽셀 램프, 미래지향적인 휠 디자인을 추가해 전기차임을 한눈에 보여줍니다.
그리고 뒷문 손잡이 근처에 귀여운 로봇 얼굴 배지가 붙어있습니다. 주변에 캐스퍼가 보이면 찾아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내부 공간 인테리어
시트의 소재는 아늑함을 주는 직물 시트입니다. 부드럽고 깔끔함이 느껴져 여성분들도 상당히 만족스러워합니다. 대시보드는 플라스틱으로 탄탄한 안정감을 줍니다.
저렴한 느낌이 아닌 굉장히 깔끔한 마감으로 고급진 미니멀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혼자 출퇴근하거나 취미 생활을 즐기는 분이라면 충분히 짐을 넣어도 1열 공간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트에 장을 보러 가거나 아이의 등,하원 용도로 부족함이 없습니다. 2열도 생각보다 넓었습니다. 성인 4명이 장거리를 가기에 무리가 있겠지만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때에는 불편함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캐스퍼 전기차는 경차가 아니다?
초창기 캐스퍼는 경차로 출시했습니다. 그래서 전기차로 나온 캐스퍼 역시 경차로 알고 있는 분이 많습니다. 캐스퍼 전기차의 경우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큰 배터리를 장착했습니다.
이 배터리 때문에 자동차 크기가 커졌고 대한민국 경차 규격을 초과했습니다. 그로인해 경차 혜택을 못 받아 아쉬워하는 분이 많지만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출력이 높아 경차보다 빠르고 통행료, 주차 할인 같은 전기차 혜택도 있어 경제적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출고까지 걸리는 시간
현재 캐스퍼 일렉트로닉을 계약하면 22개월 뒤인 2027년에 출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말 엄청난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래 기다려야 하는 이유는 해외에 수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어 생산되는 물량 대부분 수출용으로 배정되고 있습니다.
정말 급한 경우 다른 차량을 알아볼 수밖에 없겠지만, 캐스퍼가 원픽이라면 기다려야 합니다.
이때 무작정 기다리면 답답하니 내 집이나 회사 주변에 있는 충전기 설치 장소를 찾아봐도 좋습니다. 전기차의 장단점도 확인하고 무엇보다 돈을 더 모을 기회입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캐스퍼 일렉트로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인이 캐스퍼를 출고해서 타봤던 기억이 납니다. 경차였지만 꽤 넓고 인테리어도 감각적이어서 좋았습니다.
디자인도 부족함이 없고 전기차가 되면서 출력도 높아 너무 매력적인 소형 전기차입니다.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만큼 꼼꼼히 알아보고 현명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