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지 버릴때 올바른 처리 방법 헷갈리시죠? 일반 쓰레기는 아닌 것 같은데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오늘은 폐건전지를 제대로 버리는 장소, 수거함 위치 찾는 법, 버릴 때 꿀팁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건전지는 어떻게 버리는 거지?
저는 전자제품을 좋아해서 건전지를 사용할 일이 많습니다. 사용한 건전지들 한두 개가 굴러다니는 걸 보면 이걸 어떻게 버리는 건가? 버릴 때마다 고민이 됩니다.
가끔씩 소량만 나와서 올바르게 버리는 방법을 잊어버리는데요. 전기가 나오는 제품인 만큼 더욱 신경 써서 분리배출을 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폐건전지 버리는 장소, 위치 찾는 방법과 버릴 때 꿀팁까지 총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건전지 그냥 버리면 안 되는 이유
1. 환경오염의 주범, 중금속
건전지를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환경오염을 일으킵니다. 일반쓰레기는 재활용, 매립, 소각의 방법으로 처리됩니다. 이때 매립 방법으로 땅속에 묻게 되면 시간이 지나 분해되어 중금속이 나올 수 있습니다.
건전지에는 납, 수은과 같은 중금속이 있습니다. 중금속이 흘러 토양과 지하수를 오염시킬 수 있는데요. 이 지하수가 하천이나 강으로 들어가 더 큰 오염을 만들어냅니다.
2. 큰 불로 이어질 수 있는 화재 폭발 위험
외부 충격, 압력, 온도 등의 문제로 건전지가 폭발할 수 있습니다. 불이 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 해야합니다.
일반쓰레기는 분리수거 통 안으로 던저넣기도 하므로 건전지를 넣는 건 굉장히 위험합니다.
3. 분리배출 위반 시 과태료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건전지를 제대로 분리하여 배출하지 않을 때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폐건전지 버리는 곳
1. 아파트
아파트에 거주하는 분들은 단지 내 폐건전지 수거함이 있습니다. 대부분 분리수거장에 폐형광등 수거함 옆에 있습니다.
저도 소량으로 버릴 때 대부분은 분리수거장에 버립니다. 그리고 우편함 가장 모서리 부분에 폐건전지 수거함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주지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관리사무소에 물어보셔도 됩니다.
2. 동주민센터
아파트에 거주하는 분이 아니라면 다른 장소를 찾아봐야 합니다. 근처 가까운 주민센터(동사무소)에 가면 입구에 폐건전지 수거함이 있습니다.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직원에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대량으로 버리셔야 한다면 주민센터에서 배출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교환 보상 사업으로 인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대형마트
대형마트 입구에 건전지 수거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문하실 때 한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지나다니면서 위치를 알아두곤 합니다.
4. 학교, 공공건물
학교, 구청, 시청에도 건전지 수거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근무하시거나 근처에 살고 있다면 방문하여 버려주세요.
폐건전지 수거함 찾는 법
위에서 알려드린 장소에 방문하여 건전지 배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가까운 장소에 있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실 텐데요. 특히 원룸이나 주택 단지에 살고 있다면 근처에 버릴 수 없는 곳도 많습니다.
그래서 빠르게 수거함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폐건전지 수거함 지도 활용
서울시 거주자의 경우 ‘스마트서울맵‘에서 폐건전지 수거함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도를 활용하여 수거함의 위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지자체 홈페이지 활용
서울이 아닌 그 외 지역에 계신 분들은 각 구청이나 시청 홈페이지에 있는 자원순환 관련 정보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환경이 부담스럽다면 전화 안내를 받아도 좋습니다.
폐건전지 버릴 때 꿀팁
테이프를 붙여보자
건전지는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테이프를 붙여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건전지의 양극(+)과 음극(-)이 서로 닿으면 쇼트가 발생해 스파크가 튀어 화재 발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쇼트는 건전지의 에너지가 한꺼번에 방출되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건전지 양쪽 끝부분을 테이프로 감싸서 막아주세요.
절연테이프가 가장 안전하고, 없다면 스카치테이프도 괜찮습니다. 저도 안전 문제에 대해 불안함을 많이 갖는 편이라 꼭 테이프로 마감해 주어서 버리고 있습니다.
투명 페트병에 보관하기
사용한 건전지 한두 개를 버리기 위해 매번 찾아가는 것은 번거롭죠. 따라서 여러 개를 한 번에 모아 버리면 효율적입니다.
테이프를 붙인 건전지를 투명 페트병에 모아두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이 보이기 때문에 얼마나 모였는지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아둔 건전지를 동사무소나 마트에 갈 때 챙겨서 분리 배출해 주시면 됩니다. 저도 이렇게 해보니 확실히 매번 버려야 한다는 부담감이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너무 오래 보관하면 건전지에서 누액이 새어 나올 수 있습니다. 피부에 닿으면 질환을 일으키거나 주변을 오염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임시 보관용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한두 달에 한 번씩 적당히 모이면 꼭 버려주세요.
교환 보상 사업
폐건전지를 버리는 동시에 새 건전지나 종량제 봉투로 받을 수 있는 사업입니다.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시행 중인 사업인데요. 예를 들어 폐건전지 10개, 또는 20개를 모아 가면 새 건전지 1세트를 교환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지자체마다 다릅니다. 따라서 거주하는 동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해 보세요. 또는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관련 사업 공고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하며
은근히 버리기 귀찮은 건전지. 아마 방법을 정확히 몰라서 그랬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들로 안전하고 편하게 처리해 주세요. 감사합니다.